Goal

두꺼운 경영서의 고전을 만화책으로 요약한 책. 부담없이 읽기 좋다. 갈수록 얇은 책, 단순한 책을 선호하게 된다. 빨리 읽고, 빨리 돌아보고, 빨리 적용해야하게 때문이다. 책에 등장한 문장이나 대사들 중 일부를 발췌하였다.

문장 / 대사

  1.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세상일은 언제나 예측 불가능한 변수로 가득하다.

  2. 배운다는 것의 최대 장애물은 답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닐까? 그것은 스스로 답을 찾아낼 기회를 영원히 박탈해버리기 때문이다.

  3. 하지만 데이터상으로는 효율성이 좋은 걸로 나왔습니다. / 그럼 평가 방법에 문제가 있는 거야.

  4. 왜 로봇을 도입한 게 그렇게 대단한 개선책이라고 생각하지? 생산성이 향상됐기 때문입니다. 그럼 생산성이란게 대체 뭔가?

  5. 생산성이란 목표를 얼마만큼 달성했는지를 말하는거야

  6. 목표에서 멀어지게 하는 모든 행위는 비생산적인 거라고 보면 되네.

  7. 목표가 뭔지 정확하지 않으면 생산적인 게 뭔지도 알 수가 없어

  8. 그 수치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매출과 이어지는지 안다면 다들 더 열심히 일할 것 같은데요

  9.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이 목표를 향해 접근하고 있는지, 혹은 멀어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근거가 생긴다. 그것이 공장을 위기에서 구할 첫걸음이 아닐까?

  10. 수치상의 효율에 얽매이지 않고 앞으로 3개월 동안 어떻게 현금 창출률을 높일지 다 함께 생각해봅시다.

  11. 대부분 효율성을 높이려고 하면 할수록 목표에서 멀어지네

  12. 공장을 구하고 싶다면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해야만 해.

  13. 병목 자원의 한 시간당 생산능력은 곧 공장의 생산능력이네

  14. 두 사람 다 좋은 아이디어를 말했구나. 고마워

  15. 우리의 목표는 비용삭감이 아니라 이익을 내는 겁니다. 비용이 아닌 이익으로 공장을 평가해야하지 않을까요?

  16. 그렇게 하려면 현재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개선하기 위한 경영전략이 필요합니다.

  17. 하지만 놀랍군. 2개월 전에 시작한 것을 벌써 바꿔야만 한다니.

  18. 이 공장은 이제 괜찮겠어. 모두가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해답을 찾아내게 되었어

  19. 회사의 목표는 돈을 버는 거겠지만, 내 목표는 그게 아니네. 자네도 그렇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