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s (사실, 객관)

  1. 코드숨 5주차 과제 제출
  2. 테스트 주도 개발 1장 - 다중 통화 예제 처음부터 끝까지 친구와 짝 프로그래밍
  3. 김창준님 강의 과학적 정보 수집 대화 친구와 역할 연기하면서 연습

Feelings (느낌, 주관)

  1. 테스트 주도 개발을 과제 외적으로도 많이 연습하다보니 특히 프런트앤드개발에서 속도가 훨씬 빨라졌음이 느껴졌다.
  2. 객체지향적으로 프로그래밍해본 경험이 적고 이제 막 공부하는 단계라 다중 통화 예제가 쉽지 않았는데 친구와 차분하게 진행을 해보니까 생각 외로 잘됐다. 뭔가 엄청 머리를 쓰는 느낌이라기보다는 이야기하면서 조금씩 조금씩 하다보니 갑자기 끝난 느낌이었다.
  3. 역할 연기라는게 좀 어색하기는 한데, 창준님이 말씀하신대로 원래 신뢰가 있는(개인적으로도 친하고 학습에서도 많은 것을 공유하는) 친구와 함께 하니까 금방 익숙해졌고, 서로 피드백도 해주고 그러면서 많은 연습이 됐다.

Findings (배운 점)

  1. 다중 통화 예제를 해결하면서 객체지향적 요소에 대해 많이 알게됐다. 예를 들어 자바에서 인터페이스, 추상 클래스, 추상 메서드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웠다.
  2. 테스트 주도 개발 자체가 뭔가 작은 하나하나에 집중해가면서 개발하는 것인데, 짝 프로그래밍 할때도 대화하면서 계속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고 이것은 무엇을 하기 위해서다 라는 것을 계속 언급하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된다.
  3. 오늘 역할 연기 사례 (회사대표와 채용 및 인사에 관해 인터뷰하는 대학생 / 나와 내가 만든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 학생과 선생님) 등에 관해 훈련이 되었으며 앞으로 유사한 사례를 만났을 때 어떻게 대화할 것인지 배웠다.

Affirmation (자기 선언)

  1. 나는 모든 면에서 매일 나아지고 있고, 그것은 자동으로 얻어진 것이 아니라 내가 의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