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s (사실, 객관)

  1. 코드숨 4주차 완료
  2. React Custom Hook에 관한 작성 완료
  3. React render에 관한 작성 중
  4. 테스트 주도 개발의 리듬대로 커밋한 뒤, git rebase -i 로 커밋 히스토리를 조작하여 푸시하는 연습.
  5. 테스트 주도 개발 다중 통화 예제 11장까지 공부하며 여러번 짜보고 친구와 짝 프로그래밍
  6. 리덕스 공식문서 스타일 가이드 및 여러 네이밍 컨벤션 공부, 적용
  7. 김창준님 정보 수집 대화법 완강. 친구와 토론, 개인지도에 적용
  8. user-event 라이브러리에서 이슈가 발생하는 부분 인지. 관련 논의 정독
  9. E2E 테스트에 관해 공부. CodeCept 공식문서 정독
  10. 루비로 배우는 객체지향 디자인 1장 정독
  11. React Hooks Testing Library 사용방법 습득 및 과제 적용
  12. Ruby 테스트 주도 개발 환경 세팅. (Rspec, guard 이용)
  13. React에서의 render 단계에 관해 다각도로 공부(글 작성 중)
  14. 테스트 주도 개발 1장 공부 완료. 다음주에 친구와 짝 프로그래밍 예정.

Feelings (느낌, 주관)

  1. 이번주는 새로운 내용을 엄청 많이 배웠다기 보다는 기존에 알아던 것을 더 깊게 이해하고, 의문이 있었던 부분을 해결하는 등의 시간이 많았던 것 같다.
  2. 테스트 주도 개발을 맨 처음 공부했을 때는 많이 막막했는데, 요즘 많이 익숙해졌다고 생각된다. 이걸 일찍 접해서 다행히고, 시간 여유가 많은 지금 충분히 익혀서 앞으로의 개발에 지속적으로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3. 이번주는 너무 학습량이 적었던 것 같다. 불만족스러운 한 주였다.

Findings (배운 점)

Facts에 적힌 개별 항목들에 대해서는 일일회고에 적혀있으므로 종합적인 생각, 배운 점 등을 정리.

  1. 실험해보고, 비교해보고, 설명해보는 것이 참 좋은 것 같다. 이번에 작성 완료한 React Custom Hook에 관한 , 그리고 작성 중인 React render에 관한 을 쓰면서 여러 가지로 시도해보고 있는데, 그냥 개발하는 것보다 통찰을 얻을 기회가 많다.

  2. 나는 집에서는 공부를 제대로 못하는 사람인 것 같다. 그리고 일을 줄인다고 공부가 더 잘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이전에 기록해둔 것들을 찾아보면 3-4월에 정말 크게 성장했는데, 이때는 매일 아침 8시에 도서관에 가서 빨라도 6시, 늦으면 9시에 마무리했다. 심지어 이때는 일도 더 많이 했고 공부 외의 활동도 더 많이 했던 것 같다. 더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집에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나의 성정에 도움이 될 것 같다.

  3. 그런데 이렇게 한 주를 돌아보고 이번주에 뭘했는지, 예전엔 어땠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하는 것이 가능한 것도 다 일일회고, 기록 등 때문이다. 성장에는 메타인지가 중요하고, 기록은 이것을 크게 도와준다.

Affirmation (자기 선언)

  1. 나는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