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s (사실, 객관)

  1. 와인버그의 글쓰기 책 읽으면서 글 하나를 완성하고, 그 외 여러 글 작성 중.
  2. 올바른 자기선언법을 알게 됨.
  3. 3주차 과제를 진행하고 코드리뷰를 받으면서 더 나은 테스트코드, 더 읽기 쉬운 테스트코드에 대해 배웠고 추가적으로 BDD, given, when, then, Rspec등에 대해 알게됨.
  4. 과학적 정보수집 대화법 강의(~2장) 수강 및 친구와 실습.
  5. 테스트 주도 개발 책 복습 및 실습(~11장)
  6. 자바 언어 기초 습득, 자바스크립트 외에 다른 언어(자바)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봄.

Feelings (느낌, 주관)

  1. 요즘 여러모로 성장하고 있다고 느낌. 단순히 알고리즘 문제를 많이 풀었다던가 특정 언어를 공부했다던가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다양한 분야와 주제에 대해서 좋은 경험을 쌓고 있다는 것이 느껴짐.
  2. 요즘 회고를 매일 쓰고 있고, 여기에 주간 회고까지 쓰려다 보니 좀 힘들때가 있는데, 앞으로는 신경써서 공부를 하는 중간 중간에 회고를 작성해야겠다고 느꼈다.

Findings (배운 점)

무엇을 배웠는가는 매일 일일 회고에 남겼으므로 주간회고에서는 앞으로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는지 적겠다.

  1. 더 많은 충돌을 시도해야한다. 오랜 기간 혼자 공부해왔고, 요즘에는 특히 전역 후 학교 복학 전까지 온전히 거의 모든 시간을 공부에 사용하고 있는데,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혼자서만 있는 것보다 다양한 상황에 스스로를 밀어넣으며 입체적인 배움을 얻는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좋다는 점을 배웠다. 실제로 그것이 학습효과가 크기도 하고, 요즘 여러모로 지친 것 같아 혼자 있으면 더 힘들기 때문이다.

  2. 테스트 주도 개발은 개발 방법론 이상의 의미가 있다. 아직 테스트 주도 개발에 관해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여기에서 개발 방법론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나는 상당히 조급하고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인데, 테스트 주도 개발의 리듬대로 개발을 하면 이러한 문제의 상당 부분을 관리할 수 있음을 배웠다. 따라서 앞으로도 이를 활용해 나의 문제점을 관리,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Affirmation (자기 선언)

  1. 나는 성장에 대해 진지하게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사람이다.